제목

시그니처매거진2월호] 왜 뉴트리 스파인가?

작성자 WeeklyD(ip:)

작성일 2020-08-12 19:12:41

조회 11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미래를 통과해야 하는 2020 왜 뉴트리스파인가?

글 박정현



뉴트리스파의 시작


죽을 때까지 꺼지지 않는 욕망의 아이콘 #다이어트. 다이어트는 성 을 불문하고 젊어서는 가장 원천적인 종족보존 능력에 기인하는 욕 망이며 나이 들어서는 건강의 척도가 되는, 전 생애를 통하여 무시 할 수 없는 한 개인의 내적, 외적, 철학적 문제이다.   전문가로서 #뉴트리션에 대한 나의 관심은 1998년부터 시작되었고, 그때 이미 #스파장비를 설치하고 비만 체형관리로 스파를 운영하고 있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슬리밍과 다이어트에 대한 여성들의 욕망 은 뜨겁다. 그러나 다이어트는 결국 스스로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는 한 성공이 유지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고, 실패의 모든 책임을 고객 에게 돌릴 수밖에 없었다. 분명 유효한 결과를 만들어 냈어도 결국 실패를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고객의 식욕을 우리가 다스릴 수 없기 때문이었다. 필자는 그때는 물론이고 지금도 슬리밍(체중관리) 프로그램의 매뉴 얼이 있고 고객으로 하여금 식사일기를 써오도록 상담한다. 달라 진 것은 뉴트리션 상담의 내용이다. 식이조절은 힘들게 고객을 설득 해야 하는 마지막 2% 이면서 사실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코칭의

80%에 해당하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더구나 지금까지 우리가 다루었던 뉴트리션은 항상 #저칼로리식이 즉, 빼기 다이어트였기에 어쩌면 실패는 당연한 것일 수도 있었다.



 

셀룰라이트에 대한 관심의 시작은 실패에 대한 대안이었다


그래서 당시 비교적 식이와 상관이 없으면서 물리적인 테크닉으로 가장 효과가 있는 #셀룰라이트에 대해 깊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셀룰라이트는 당시 한국여성보다는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여성에게 미용과 건강에 치명적인 오점이었고 여성의 전 생애를 거쳐 싸워야 하는 문제였으나 필자는 셀룰라이트가 우리 생활 전반에 거쳐 반드시 중요한 건강 미용 적 문제로 떠오를 것이라고 확신했다. 성공적인 슬리밍 관리의 가장 큰 효과 역시 디톡스를 통한 노폐물의 배설이며 그 가시적 혜택은 셀룰라이트 감소 효과였기 때문에 설득력이 있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셀룰라이트 프로그램을 대 표 프로그램으로 스파를 운영하고 아카데미와 대학원에서 강의를 통하여 에스테틱&스파에서 주목해야 할 프로그램 이 #안티-셀룰라이트임을 강조해왔다.



 

그런데 10년 전부터 의료계에서 미용의학에 눈을 뜨 면서 셀룰라이트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셀 룰라이트가 염증이라는 의견을 내놓기 시작했다. 결국 셀룰라이트도 식이범주 안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부 종을 시작으로 셀룰라이트 섬유화까지 모든 해결을 물 리적 케어로만 할 수 없는 것은 사실이고 그 시작에 탄 수화물 과다섭취로 인한 체액의 염증상태(의료계의 해 석)가 있는 것도 기정 사실이다. 고객들은 여성호르몬 이 존재하는 한 끊임없이 나타나는 체액의 뭉침현상인 셀룰라이트로부터 왜 자유로울 수 없는 지 그 원인을 없애달라고 요구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임상적 매뉴얼이 그래서 꼭 필요했다. 이 모든 변화의 세월의 중심에서 고객을 만나온 필자 는, 이제 우리 에스테틱 & 스파도 더 이상 물리적인 방 법으로만 고객을 대하는 시대가 아님을 깨닫고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우리가 융복합 전문가가 되어야 하는 시대임을 반드시 알리고 싶다.



물리적 디톡스 전문가인 우리에겐 뉴트리션에 대한 매뉴얼이 필요했다


누구에게나 적합한 균형 잡힌 영양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생 각한다면 그 동안의 모든 칼로리 중심의 영양학적 접근은 옳은 방법 이 아니었다. 현재도 병원을 비롯한 많은 다이어트 전문 스파에서 잘못된 영양학적 지식으로 고객을 상담하고 있다. 수많은 영양학 관 련 교과서나 전문서적들이 잘못되어있다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앞으 로도 오랫동안 교육과 현실사이의 괴리는 지속될 것이다. 영양학을 기초로 한 다이어트는 반드시 실제 경험자의 사례가 보여 져 교과서에 없는 다양한 다이어트의 방법들이 경험자에 의해 만들 어지고 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면 라이프스타일 안에서 할 수 있는 최 적의 다이어트법이 아니다. 격렬한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 도 마찬가지이다. 평생 매일같이 칼로리 소비를 하고 닭가슴살만 먹 고 살게 아니라면 시작할 필요도 없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물리적으로 바디를 만져서(Massage의 어원은 mass. 즉, 덩어리를 압박하거나 빚고 주무르는 행위) 아름답게 빚어내는 테라피적 효과 는 이미 그야말로 우리의 영역이다. 사람의 몸이란 만지면 만질수 록, 다듬으면 다듬을수록 예뻐지며 그 효과의 기저에는 믿을 수 없 을 만큼 효과적인 #디톡스(드레니지, 해독) 효과가 있다. 우리가 하 는 일이 위대한 이유는 물리적으로 가장 빠르게 표층의 과수분이나 정체된 림프를 해결하여 얻어지는 놀라운 디톡스의 결과 덕분이다. 그런데 우리가 해결할 수 없고 다스릴 수 없는 식욕과 나쁜 음식에 대한 뇌신경학적 도파민에 의한 #중독은 제3자에 의하여 해결이 불 가하다는 사실에 대해 외면할 수밖에 없었다. 과식과 특정음식에 대 한 폭식은 도파민 때문이다. 그러나 고객은 언제나 ‘나는 많이 먹지 않는다’로 일관한다. 오늘날 미세먼지를 비롯하여 인간의 건강을 위협하는 공해, 현장에 서 매일 각종 질병을 맞닥뜨리면서 직업적, 전문가적 진정성에 대한 문제를 생각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전문가로서 비만을 공부하고 영양학을 공부하고 식이 상담이라면 누구보다 전문적이라고 생각했 던 필자가 암을 만나게 되었다. 필자는 철이 들면서 과산화를 일으 키는 지질이라고는 거의 먹지 않았으며 20년 가까이 하루 한끼 식 사를 철학적으로 지키고 살았다. 그런데 2014년 갑상선 암이 찾아 왔다. 비만학을 강의하고 체형관리를 하는 사람이 비만하고 건강하 지 못하다는 것 자체가 오류라는 생각이었다. 받아들이기 힘들었지 만 갑상선 암은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는 해결하기 어렵다고 치부하면서 또 2년을 보내게 되었고, 그 세월 동안에도 건강 문제에 대하여 무심했다. 2016년 포럼을 준비하면서 만난 기능의학은 운명적으로 내가 가야 할 길에 대해, 스파의 미래 에 대해 깊은 성찰을 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저탄수화물 고지방식이가 대유행을 하게 된다. 식이상담이 라면 누구 못지 않는 지식과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했고 스스로 몸으로 체험하고 부딪치면서 뉴트리션을 공부했기 때문에 저탄수화 물 고지방식이에 대해 거부의 마음이 들었다. 우리가 그동안 교육받 아 알고 있던 모든 뉴트리션의 개념에서 살이 찌지 않으려면 지방을 3% 이하로 줄여야 한다고 배웠고, 철저히 지방을 배제한 식사를 했 던 필자는 날씬함은 유지했었기 때문에 더더욱 거부의 마음이 들었 던 것이다. 심지어 최초의 획기적인 비만 약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 하는 약이었다. 만일 의사가 직접 높은 수준의 영양학적 지식과 본 인의 개인적인 고유한 체험으로 여러 검사를 통하여 수치로 건강상 의 이점을 보여준다면 믿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지식의 오류 에 빠져 있던 터였다.



라이프스타일링만이 답이다


칼로리 제한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갑상선의 문제를 갖게 된 필자의 건강적 문제가 ‘칼로 리 제한 때문이었을 것’이라 유추하게 되면서 나 자신의 문제에 대한 깨달음을 넘어 고객들 의 다이어트, 라이프스타일을 반드시 교정해줘야겠다는 책임감이 생겼다. 그것이 필자가 코 몽드 아카데미의 의사의 식탁을 기획하게 된 배경이다. 내가 했던 말들, 내가 가르쳐온 것들, 내가 함께해 온 고객들의 상담과 코칭까지, 내가 해왔던 모든 것들의 완성이 뉴트리션이라는 확신이 들면서 나의 라이프스타일링 코칭에 대한 콘텐츠의 완성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 게 되었다. 2015년에는 #키네스테(kinesthe) 브랜드를 만들고 스파의 라이프스타일링 코칭개념을 도입 하기에 이르렀다. 나에게 운동이란 뉴트리션과 마찬가지로 테라피를 완성하기 위한 숙제였 다.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건강을 관리하면서 건강한 아름다움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건 강 키워드를 차지하려 했다는 것이 부끄러웠다. 키네스테는 에스테틱에 최적화된 다양한 스트레칭과 소도구를 활용한 운동법, 특별히 림프 스트레칭을 최적화시킨 셀룰라이트 짐 프로그램의 총칭이다. 키네스테는 운동하지 않는 테 라피스트들에게도 넘어야 할 산이지만, 만일 정말 최소한의 움직임으로도 드레니지의 미학 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만 해도 큰 수확인 셈이다. 2019년 필자는 다이어트 측면만 본다면 매일의 운동이 필수적이 아니어도 되는 진정한 뉴트리션 매뉴얼을 완성하게 되었다.  그동안의 다이어트 방법은 모두 쓰다 버려지는 유행이었다. 평생 실천하기 힘든 다이어트 식 이요법들은 언제나 주기적으로 세상에 나왔다가 사라지고 만다. 평생 지속할 수 있는 식이요 법이 아니라면 의미가 없다. 무엇을 하던 단기적으로는 다이어트가 가능한데 유지하는 것은 100배로 어렵고, 사회적 관계망 속에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포기해야만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들이었다.


 

뉴트리스파는 기능의학을 바탕으로 하는 매뉴얼이다   


의사의 식탁의 기능의학 멘토들을 통하여 우리는 대중적으로 탄수 화물을 과다 섭취했을 때 겪는 건강적인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탄 수화물을 줄이는 방법으로 건강관리를 시작한다. 뉴트리스파의 접 근은 살아있는 멘토들로부터 시작한다. 기능의학을 하는 의사들이 어서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들의 직접적인 체험과 경험, 개인의 경 험에 의해 입증하고 데이터화하고 분석한 의학적 결과가 중요한 것 이다. 그래서 선택한 나의 건강관리법도 내게 좋은 결과를 조금씩 보여주고 있다. 뉴트리션 상담의 당위성은 우리가 피부관리를 하면서 고객에게 스 파에 오지 않는 나머지 날들의 스킨케어를 홈케어 제품으로 해야 한 다고 설득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너뷰티 가 강조되는 시대에 관련한 제품을 팔기 이전에, 상담을 통해서 고 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수정하고 함께 노력하는 시간을 갖어야 한다. 필자는 이제 스파에서 라이프스타일과 관련한 모든 상품을 다루고 있다. 많이 팔리지 않아도 좋고 팔아서 이익을 남기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뇌신경과학적으로도 포괄적이고 다양한, 쉬운 상품을 구비 하고 있을수록 집중 상품의 판매가 더 잘 일어나기 때문이다


 

AI가 대체할 수 없는 융복합 전문가가 필요한 시대 


초연결 SNS 시대를 맞아 이제 스킨케어(홈에스테틱), 운동 트레이 닝(홈트레이닝) 모두 이제 개인의 영역으로 들어갔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과 강력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으로 특 정 영역의 전문가가 그다지 필요하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라이프스

타일을 모두 조합하는, 통합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전문가만이 특화 된 전문가로 살아남을 것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통합능력이 가장 부족한 것이 빅데이터이고 AI이다. 우리는 몇년 전부터 융복합이 가능한 인재가 미래형인재라 고 들어왔다. 바로 이 부분에서 그 동안 필자가 글을 통해 교육을 통 해 강조해온 expert가 아니라 #specialist의 개념이 빛나는 부분이 다. 세상적인 잣대에서 바라보는 스펙이 필요 없는 진정한 융복합의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문가는 한 분야에 능통한 사람이 아닌 관련한 여러 분야를 관통하는 통합과 융합능력을 갖는 사람이어야 하며, 특히 그 전문 분야가 #헬스케어 분야일 때 빛을 발한다는 것. 단연 미래 10대 직업에는 의사가 아니라 #헬스케어종사자가 포함되 어 있는 것이다. 콕 집어 질문하면 어떤 분야든 빅데이터가 답해주는 시대, 누구든 영향력이 있는 사람은 무엇이든지 팔고 있는 시대, 이런 시대가 이 렇게 빨리 올 줄은 몰랐지만 어쩔 수 없이 미래학자들이 그토록 강 조하던 미래로 가는 해, 2020년이다. 아무도 움직이지 않고 집밖으 로 나갈 필요 없이 인터넷 세상에서 ‘지식오늘’을 살아간다. 하지만 융합과 복합의 능력이 없는 데이터는 예견되지 않는 질문에 답변을 할 수가 없다.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해당분야의 전문가가 경계를 뛰어넘는 통합적 사고를 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첨부파일 2 (3).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MY SHOPPING

POINT / COUPON

박정현(슬림엠)

    하나은행148-890063-84904